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오펜하이머 정보 순한맛 :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를 중심으로

by ❖✦✧❖ 2023. 2. 12.

영화 오펜하이머 때문에 정보가 필요해서 여기 오신줄로 안다

 

영화 출연진과 정보, 나의 비판적 리뷰 등은 아래 글에 상당히 '매운맛'으로 적어놓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글 - 영화 오펜하이머 정보 및 출연진 & 솔직한 평가

 

여기에서는 순한맛 버전으로서 오펜하이머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적어보려고 한다

 

저번 글에서 오펜하이머를 충분히 비판적으로 보았기 때문에 이번 글로서 균형을 맞춰 보려고 한다

 

영화의 원작인 오펜하이머 평전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라는 책을 바탕으로 그의 일생을 살펴볼 것이다

 

책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국 최초의 핵무기를 개발한

 

맨해튼 프로젝트의 과학 책임자인 J. 로버트 오펜하이머에 대한 포괄적인 전기이다

 

책은 오펜하이머의 삶과 경력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제공하는데

 

여기에는 원자폭탄 제조와 그에 따른 고뇌, 미-소 냉전 시대의 광풍에 휘말린 그의 삶 등이 포함된다

 

아래에서는 오펜하이머라는 인물에 대한 정보를 순한맛으로 소개해본다

 

오펜하이머-정보-순한맛-썸네일

 

글의 목차

 

· 오펜하이머의 공헌

· 오펜하이머라는 인물

· 맨해튼 프로젝트

· 공산주의와 안보청문회

· 수소폭탄 반대한 이유

 

 
 

오펜하이머의 공헌

오펜하이머는 물리학과 세계 평화에 공헌한 점이 있다

 

그는 양자역학의 이해와 상대성 이론 개발에 큰 기여를 했고, 

 

최초의 핵무기 개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오펜하이머는 미국의 원자력 프로그램 설립에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으며 

 

프린스턴 대학의 고등연구소 설립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최초의 핵무기를 극비로 개발하기 위한 맨해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원폭의 아버지"가 되었다

 

오펜하이머는 또한 더이상의 핵 확산 반대를 표명하며 세계 평화를 옹호하였다

 

 
 

오펜하이머라는 인물

J.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1904년 미국 뉴욕시에서 부유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엄청나게 똑똑한 학생이었고, 수학과 과학에서 특히 뛰어났고 관심사는 물리학에서 철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했다

 

독일 괴팅겐 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미국으로 돌아와 캘리포니아 버클리의 물리학 교수가 되었다

 

오펜하이머는 독특한 성격과 관계를 가진 복잡한 사람이었다

 

그는 예술, 문학, 문화 등 다방면에 폭넓은 이해를 가진 뛰어난 두뇌의 물리학자였다 

 

그러니 언제나 선망의 대상이었고 중심적인 인물이 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오펜하이머는 내성적이고 예민한 성격이어서 자기 회의와 불안으로 어려움이 많았다

 

너무 두뇌가 똑똑해서 남도 그럴거라고 생각해서 거만하다는 평가가 많다

 

하지만 수많은 업적과 찬사에도 불구하고, 그는 과학계나 정치계에 자신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며 외로움에 시달렸다

 

오펜하이머는 두 번 결혼했고 여러 번 외도를 했다 

 

캐서린 해리슨과의 첫 번째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고, 

 

키티 오펜하이머와의 두 번째 결혼은 정신 건강 문제와 알코올 중독과의 투쟁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내면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오펜하이머는 그의 가족에게 헌신하려고 노력했고 일생 동안 그의 아이들과도 가깝게 지냈다

 

오펜하이머는 정치 무대에서 열정적이고 논쟁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핵 군축을 노골적으로 옹호했으며 미국의 정치적, 군사적 체제에 비판적이었다

 

이러한 노골적인 발언과 공산주의 정치 단체와의 연관성은 그를 보안 청문회로 내몰았고 

 

결국 최고위급 안보 접근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맨해튼 프로젝트

2차대전이 한 창이었던 1942년, 오펜하이머는 미국 정부로부터 맨해튼 프로젝트로 알려진 

 

원자 폭탄 개발 사업을 이끌도록 요청받았다

 

왜냐면 오펜하이머는 맨해튼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몇 년 전부터 

 

이미 핵 반응의 특성을 연구해왔던 이론 물리학자였기 때문이다

 

오펜하이머는 그 제안을 받아들여서 최고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팀을 

 

뉴멕시코주 로스앨러모스에 기반을 둔 이 프로젝트에 참여시켰다 

 

그의 지도 아래 맨해튼 계획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1945년 7월 16일 뉴멕시코주 알라모고르도에서 첫 핵폭탄이 터졌다

 

맨하탄 프로젝트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최초의 지속적인 핵 연쇄 반응을 만든 것이다

 

이것은 핵무기가 실제로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 중요한 성과물이었다

 

오펜하이머의 지도 아래, 그의 과학자 팀은 원자 폭탄의 디자인을 정제하고 핵실험을 위해 준비하는 작업을 계속했다

 

1945년 7월 16일, 최초의 원자 폭탄이 뉴멕시코의 알라모고르도 폭격장에서 성공적으로 폭발했다

 

이 무시무시한 핵무기의 위력은

 

불과 몇 주 후 일본의 무조건적인 항복을 받아내었고 세계대전을 끝냈다

 

맨해튼 프로젝트에서 오펜하이머의 역할은 결정적이었고 그는 "원폭의 아버지"로 널리 불리게 되었다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오펜하이머는 나중에 원자폭탄 개발에 대해 유감을 표했고, 

 

군축과 핵 비확산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평화운동가가 되었다

 

 
 

공산주의와 안보 청문회

오펜하이머는 공산주의와의 연관성, 왜 수소폭탄 개발에 반대했는지에 관한 안보 청문회에 출두해야 했고

 

여기서 그는 매국노 혐의로 국가 안보 접근 허가가 차단되었으며 명예가 완전히 실추되었다

 

안보 청문회는 오펜하이머의 인생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그가 미국의 안보 위험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 열린게 안보 청문회였다

 

정부가 오펜하이머에게 굴욕과 파국을 주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볼 수 있다

 

1954년에 열린 청문회는 오펜하이머가 미국의 안보에 위협이 되는 공산주의와 동조하고 있는 듯 보이며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의혹 때문에 열렸다

 

증거 부족에도 불구하고, 오펜하이머는 그의 안보 허가를 박탈당했고 그의 명예는 심각하게 실추되었다

 

이 청문회는 현재 정의의 오판으로 널리 간주되고 있으며,

 

오펜하이머는 조국에 의해 배신당한 비극적인 인물로 기억되고 있다

 

청문회는 몇 달 동안 진행되었고

 

오펜하이머와 과학계 및 정치계의 저명한 인사들의 광범위한 증언이 있었다

 

청문회에서 화제거리는 오펜하이머가 과거 공산주의 단체들과 어울렸다는 것이었다

 

정부는 오펜하이머가 공산당과 관련이 있고, 이러한 관계가 그의 원폭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의심했다

 

청문회 동안, 오펜하이머는 그의 과거 정치 활동과 개인적인 신념, 공산주의 단체들과의 관계에 대해 엄청나게 많은 개인적인 질문을 받았다

 

청문회에서 제기된 또 다른 문제는 오펜하이머의 수소폭탄 개발 반대였다

 

오펜하이머는 원폭을 본인이 개발했으면서도 수소폭탄 개발에 대해서는 반대했다

 

그는 수소폭탄이 미국과 소련 사이의 군비경쟁을 격화시킬 위험한 무기라고 믿었다

 

미국 정부는 그가 공산주의 신념에 빠져있어서 무기 개발을 반대한다고 믿었고 매국노라고 그를 간주했다 

 

결국 오펜하이머의 안보 접근 허가는 원자력위원회에 의해 취소되었고,

 

그는 미국 정부를 위한 기밀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것이 사실상 금지되었다

 

이 결정은 인생을 원자폭탄 개발에 바친 오펜하이머의 명예에 큰 타격이 되었다

 

냉전시대의 흑백논리적 사고방식이 낳은 비극적 사건에 오펜하이머가 희생된 것이기도 하다

 

 
 

수소폭탄 반대한 이유

'원폭의 아버지'로 알려진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맨해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초의 핵무기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이론 물리학자였다

 

원폭 개발에서 그의 핵심적인 역할에도 불구하고, 

 

오펜하이머는 핵무기 개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핵 군축을 공공연하게 옹호했다

 

오펜하이머는 열핵폭탄으로도 알려진 수소폭탄이 원자 폭탄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인류에게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수소 폭탄 개발은 위험한 군비 경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세상이 더욱 위험해진다고 보았다

 

수소폭탄의 개발은 전통적인 전쟁 개념에서 벗어나 

 

무차별적인 대량 살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문제가 크다고 그는 생각했다

 

수소폭탄에 대한 오펜하이머의 공공연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펜하이머의 반대는 결국 성공하지 못했고, 미국은 수소폭탄을 개발했고 배치했다

 

하지만, 수소 폭탄에 대한 그의 반대와 핵 군축에 대한 그의 목소리는 

 

핵무기의 위험성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데 도움을 주었고, 

 

핵 문제에 대한 여론을 형성하는데 현재까지도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영화 오펜하이머 정보 및 출연진 & 솔직한 평가

군적금 140만원 더 받는 특급 정보(군인, 부모님, 예정자 필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