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목차
· 누룽지란
· 누룽지 효능
· 보리누룽지
누룽지는 간식으로도 좋고, 숭늉으로도 좋습니다. 그런데 우리 생활에서 누룽지가 너무 친숙하기 때문에 그 가치는 묻혀져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누룽지를 슈퍼푸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 몸을 알칼리로 만들어줌으로써 건강의 기본적인 뼈대인 자연 면역력을 형성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누룽지에는 더욱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누룽지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누룽지의 효능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보리누룽지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누룽지란
누룽지는 밥을 태운 음식입니다. 동의보감에 '취건반'이라고 소개되어있을 정도로 누룽지는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태운 밥 요리는 한국 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먹습니다.
가깝게는 중국과 일본이 있고, 멀리는 스페인과 콜롬비아에서도 자신들의 문화에 맞게 누룽지를 먹습니다. 스페인의 빠에야는 유명한 누룽지 요리입니다.
밥을 계속해서 가열하면 밥 속의 수분이 증발되고 건조해지는데 이 때 탄소가 남게됩니다. 그래서 누룽지는 밥이 탄소화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소는 해독과 상승 작용을 하는 비금속입니다. 체온을 올려주고 독소를 배출합니다. 탄소는 다양한 결합으로 지구의 생명 활동에 결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이산화탄소의 형태로 광합성에 관여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지금의 3차원 생명을 지배하는 원소가 탄소입니다.
누룽지를 먹으면 이러한 탄소의 장점을 먹을 수 있습니다.
누룽지 효능
① 몸 속 노폐물 제거에 좋습니다. 이것은 누룽지 속 탄소의 작용입니다. 숯에서 볼 수 있듯이 탄소는 정화 작용을 합니다.
②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누룽지는 딱딱하기 때문에 급하게 먹기 어렵습니다.
③ 숭늉으로 끓여서 먹을 경우 소화가 잘 됩니다. 누룽지를 물에 끓이면 포도당과 덱스트린 같은 단당류가 만들어지는데 이것들은 소화 흡수가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숭늉으로 누룽지를 먹으면 소화도 잘 되고 노폐물도 제거되니 일석이조입니다.
④ 누룽지는 몸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줍니다. 쌀밥은 산성이지만 밥이 열에 타면서 누룽지는 알칼리성으로 바뀝니다. 우리 몸은 약알칼리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몸이 산성화될 때 질병이 시작되는데 누룽지 섭취가 그것을 막고 pH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보리누룽지
저는 모두에게 보리누룽지를 주식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에 끓여서 숭늉으로 먹으면 쌀밥보다 훨씬 구수하고 맛있습니다. 누룽지의 효능은 이미 위에서 알려드렸구요. 그렇다면 왜 '보리'누룽지를 저는 추천할까요?
보리누룽지를 먹으면 누룽지의 효능과 더불어 보리가 가진 효능까지 함께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① 보리는 농약을 치지 않습니다. 추운 겨울에 자라기 때문입니다. 약을 치더라도 미미한 수준입니다.
② 변비가 달아납니다. 보리의 식이섬유는 쌀의 10배입니다.
③ 건강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보리는 칼로리가 낮고 천연 알칼리성 식물입니다.
④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보리에는 혈압을 잡아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보리의 장점과 누룽지의 장점을 모두 가진 식품이 보리누룽지입니다. 보리누룽지는 하늘이 우리에게 내려준 고마운 건강 식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가치를 많은 분들이 알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마트에서도 저렴하게 보리누룽지를 팔기 때문에 한 번 시도해보시면 좋겠네요. 보리누룽지로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