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적금은 제대 날이 만기 해지 날입니다. 은행에 가셔서 이자와 원금을 즉시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국가가 지원하는 매칭지원금은 제대 날에 찾을 수 없고 다음 분기 25일에 지급됩니다. 최대 3개월까지 오랫동안 기다려야 매칭지원금이 나옵니다. 국가지원금이라 어쩔 수 없습니다.
상당히 나중에 받게 되는 매칭지원금 외에도 제대 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군적금 만기해지 준비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행 2군데 방문
군적금 만기해지 준비물은 우선 튼튼한 두 다리입니다. 우리는 은행 2군데에 군적금을 넣었기 때문에 전역 날 2곳을 방문해서 군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 해지 금액을 찾아야 합니다.
군적금은 은행 창구에 앉은 그 자리에서 즉시 찾을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찾을 수도 있고, 통장 입금도 가능합니다.
만약에 군적금을 넣었던 은행의 입출금 통장이 없다면 타행으로 입금도 가능합니다. 대신 3,000원 수수료가 붙습니다.
전역일이 포함된 서류
군적금 만기해지 준비물로 신분증과 함께 전역일이 포함된 서류가 필요합니다. 전역증, 병적증명서 등 전역일이 포함되어 있으면 프린트해서 제출 가능합니다.
은행이 2군데이기 때문에 2장을 뽑아서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안돌려줄 것도 대비해야죠.
만약 병적증명서로 제출하기 원하시면 정부 24에 가서 언제든지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가 직접 설명한 가이드도 한 번 확인해보시면 원활하게 군적금을 만기해지 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군적금 납입 은행의 입출금 계좌 준비
물론 대부분 장병은 군적금 계좌와 같은 은행의 입출금 계좌도 갖고 있겠지만, 없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군적금을 찾으러 간 은행에서 만기해지금을 처리한 후 입출금 계좌를 만들어 줍니다.
왜 은행이 먼저 자발적으로 계좌를 개설해 주냐면 군적금 납입 은행의 입출금 계좌는 몇 달 후 매칭지원금 수령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국가가 지원하는 매칭지원금은 군적금을 납입했던 은행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송금을 위해서 만드는 계좌이기 때문에 한도계좌로 개설될 겁니다.
매칭지원금 역시 2군데 은행에서 따로 따로 들어옵니다. 처리 날짜도 다를 수 있습니다.
매칭지원금은 몇 달 후 늦게 들어오니까 우선 전역의 기쁨과 만기 해지 군적금의 보람을 즐겁게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나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군적금 4부작 시리즈
군적금 140만원 더 받는 특급 정보(군인, 부모님, 예정자 필독)
댓글